글로벌 역량강화

SW와 경영학 융합 교육

국내 산업체 SW개발자는 일반적으로 졸업 후 7~10년 정도 후에는 기술경영자/관리자로의 역할이 요구되므로 전공 뿐 아니라 기술경영학적 측면의 요구사항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전공 수준의 경영학 기초를 전공필수에 반영함으로써 SW 기술 및 저변지식을 기반으로 개발 리더, 기술경영자, 또는 창업자로의 길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정신, 봉사 및 인성 교육 체계화

인성세미나 등을 통해 시민의식을 훈련하고, 사회적 규범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갖도록 엄격한 수업운영 규칙을 적용하는 등, 프로정신을 갖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과 학기과제를 통해 팀웍과 리더쉽을 배양하고 발표역량을 강화하고, 노인대상 봉사, SW 가치확산 봉사 등을 졸업 요건에 추가하여 봉사 및 인성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SW전공 맞춤 영어교육

SW전공자의 글로벌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고 글로벌 협업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기술문서의 이해, 작성 능력 향상이 요구됩니다. 또한 글로벌 SW인재 양성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과 함께 글로벌 비즈니스 이해를 높이고 세계적 문화의식 함양 등 글로벌 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SW 전공수업을 수준 맞춤형 영어강의로 진행하고, 학기/졸업 프로젝트 과제의 문서와 발표 자료를 영어로 작성하도록 하여 영어작문과 표현력 향상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TOEIC 700점 이상, 영어문법 연습문제 2200개 등, 영어에 대한 졸업요건을 강화하고, SW전공 교양 비즈니스 잉글리시 교양 강좌를 운영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기술문서의 이해, 작성을 집중교육하고 이메일을 영문으로 작성하는 교육을 합니다.

해외인턴 유명 대학/기업과 인턴 프로그램 및 공동 프로젝트 진행

해외 영어권 국가 대학의 저명교수 연구실에 매년 10여명 이상의 우수학생을 인턴으로 파견하여 대학원생 및 상급 학부학생들과 생활하면서 인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호주 La Trobe University, Monash University, 미국 UC Irvine 등), 해외 유명 대학/기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AsterixDB project, OpenStack project 등)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기르고 협업 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습니다.